병해충
흰가루병 ,진딧물,패각충 ,심식충
적절한 환경하에 키우면 특별히 병이나 해충을 볼수 없습니다.일조량과 통풍이 나쁘면 흰가루병이나 진딧물,심식충등이 발생하는일 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방의 유충은 과실의 안으로 파고들어가 식해를 가하는 해충입니다.빠른 시간안에 과실에 봉지를 쒸워 침입을 방지 합니다. 봉지는 10월 상순경 수확 1주일에서 10일전 정도에 벗겨 냅니다.
재배법
꽃눈이 만들어지는 방법
석류의 꽃눈은 봄부터 뻗어나온 가지에 여름무렵에 생겨 납니다.꽃눈은 짧고 두터운 가지의 선단에서 2-3번 째 싹까지 생겨나고 도장지나 약한 가지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다음해 그부분에서 새로이 짧은 가지를 조금 성장시켜 선단에 몇개의 꽃을 피게 할수 있습니다.눈에는 보이지않지만, 꽃눈이 만들어 져서 필때까지 거의 1년정도 사이클로 꽃눈이 형성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봄:가지 성장→여름:꽃눈생성→가을~겨울:낙엽기→봄:짧은 가지 성장→개화
전정・가지정리
땅 근처에서 수채라고 불리는 힘센가지가 나오면 보이는 즉시 뻗어나온 근원까지 잘라 줍니다.또 낙엽기인 12월~2월에 도장지나 힘차게 위를 향하여 뻗어 나가는 가지 나무의 내측을 향하여 자라는 가지를 잘라 줍니다.가지를 자르는 이유는 주로 통풍과 일조량이 좋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병해충을 자연스레 막을수 있고 꽃눈 형성도 쉬워 집니다. 이상과 같이 가지를 자르는 작업은 최저한의 것으로 좋고, 별도로 수형을 정돈하는데 주력 할 필요는 없습니다.특히 묘목은 가지를 살찌게 하는데 중점을 두어, 가지를 정돈하는 것은 그 이후에 해도 괜찮습니다.
주의점
전술과 같이 꽃눈은 여름에 형성됩니다.요컨데 작업 적기인 겨울에는 벌써 꽃눈이 있는 상태이므로, 꽃눈이 붙어 있을 가능성이 낮은 도장지나 강한 직립성 가지를 확실히 자르는 정도로 하고 짧은 일년가지(그 해의 봄에 성장한 가지)의 첨단을 잘라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합시다.짧은 일년가지의 첨단을 잘라 떨어뜨린다고 하는 것은, 꽃눈이 있는 가지를 자르게 되어 결과적으로 꽃부침이 나빠집니다.
봄~여름, 새로운 가지가 성장하고 있는 사이에 가지를 자르면, 옆에서 새로운 싹이 나오지만 약하고 가는 가지가 나오기 쉬워지고 겨울에 마른 가지를 만들기 쉽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채를 자르는 경우를 제외하고 낙엽기이외에는 가지를 만지지 않습니다.
적과
실석류를 기르고 있는 경우, 꽃에 붙은 부분(자방)이 작고 가는 것은 열매가 안 되기 때문에 빨리 적과한다.열매가 되는 꽃과 열매가 안 되는 꽃 양쪽 모두가 피는 습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조과 좋은 환경을 좋아합니다.응달이면 꽃부침이 나빠집니다.지식의 경우 되도록 일조량이 풍부한 장소를 선택합니다.
원래 따뜻한 지방의 수목으로 추위에 약간 경향이 있습니다. 심은 땅에 익숙해지면 괜찮지만 초기에는 동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꽃이 피지않는(열매가 달리지않는)원인
1.일조량 부족
응달에서는 꽃이 붙지 않기 때문에, 심을 때 일조량이 좋은 장소를 선택한다.또 가지를 정리해 통풍을 좋게하여 나무의 내부까지 빛이 들어가도록 한다.
2.질소질이 많은 비료를 준경우
비료를 잘 흡수하는 수목입니다. 질소질이 적고 인산,가리가많이 들어 있는 비료를 주체로 한 비료를 줍니다.
3.나무가 어리다
묘목 동안은 아직 나무 자체가 충분히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화수는 적게 됩니다.
4.나무의 노화
나이를 먹으면 나무의 기세가 약해져 2년에1 회 밖에 열매를 붙이지 않게 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비료를 충분히 주어 영양 부족이 안 되게 합니다.
5.그외
품종의 차이나 개체차이에 의해 꽃부침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심기 전에 품종을 잘 선택합시다.
물주기와 비료
화분의 경우 흙의 표면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줍니다.
지식의 경우 이식직후 충분히 물을 주고 뿌리가 살아 붙을때까지만 물을 충분히 주고 그 이후는 물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
석류나무는 「악식」이라고 불리고 비료를 주면 바로 흡수하고여 지엽을 무성하게 성장 시킵니다. .반대로 말하면 비료를 너무 많이 주어서 뿌리 썩는 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다만 질소질이 많은 것을 주면 지엽은 우거지지만 꽃부침이 나빠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비료를 주는 시기는 봄의 싹이 나오는 시기, 화후, 과실 수확 후의연3 회입니다.질소질이 적고 인산이나 가리가 많이 포함한 것이 바람직합니다.화후의 비료는 열매를 살찌게 하고, 수확 후의 비료는 과실을 여물게 하기 위해 소비한 영양을 보충하고 생장을 회복시키기 위한 것입니다(답례거름 이라고 합니다).
토양
배수가 좋은 약산성의 흙이 적합합니다.화분의 경우, 적옥토7: 부엽토3 의 비율로 혼합한 흙을 사용합니다.
이식
화분의 경우,2년에1 회를 기준에 옮겨 심습니다.적기는3월하순 무렵입니다.
원래 따뜻한 지방의 수목이므로, 묘목의 이식은 따뜻해지고 나서 평지라면3월 하순부터4월이 적기입니다.이식후에는 지주를 세워 넘어지지 않게 합니다.
번식방법
꺽꽂이, 휘묻이, 씨뿌리기 등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꺽꽂이가 간편하고 비교적 하기 쉽습니다.
꺽꽂이는 3월 중순~하순이 적기로, 도장지나 수채를 싹이 나오기 전에 15 ~20cm 의 길이로 잘라, 물에 담그어 3시간 정도 물을 흡수 시키고 나서 흙에 꽂습니다.화분에 용토를 넣어 꽂아도 좋으며, 일조량가 좋은 장소를 선택하고, 지면에 직접 꽂아도 좋습니다.가지는 전체의 반만한 길이를 지중에 땅속에 묻고, 지표에는 싹이1~2정도 나오도록 깊숙이꽂습니다.
수채를 이용한 휘묻이도 일반적인 방법입니다.4월 하순 무렵에 주원에서 힘차게 성장하는 수채의 나무 껍질을 수센치폭으로 벗기고(환상박피), 거기에 흙과 보습성이 있는 물이끼를 적량 물로 혼합하여 박피한 부분에 비닐로 감아서 발근 시킵니다.8월경에 잘라내 심습니다.
'유실수 > 석류·유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자나무키우기(재배 및 전지, 유인) (0) | 2011.05.10 |
---|---|
[스크랩] 석류농약 병충해 비배관리 및 식재거리. (0) | 2010.10.17 |
석류나무 흡지 (하단부)에 새가지가 많이 자란 경우 이유와 조치방법 (0) | 2010.05.17 |
[스크랩] 석류나무 (0) | 2010.05.16 |
석류나무 전정 (0) | 2010.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