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가꾸기/방울토마토·참외

[스크랩] 참외 텃밭가꾸기

아로마(사곡) 2010. 4. 9. 20:55

제    목 참외 텃밭가꾸기
첨부파일 텃밭가꾸기-참외-문지혜.hwp / 2.06MB Byte
1. 재배일정

2. 품종의 선택
참외품종은 개구리참외 등의 지방재래종으로부터 최근의 개량종까지 많은 품종이 있으나 크게 분류하면 노지재배용인 은천계통과 시설재배용으로 육성된 신은천 계통, 신은천 이후에 육성된 단성화로서 당도가 높은 금싸라기은천참외 계통과 특성이 신은천과 금싸라기은천의 중간형태라고 볼 수 있는 즉 양성화이면서 배꼽이 작은 황태자참외와 같은 계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밖에 최근에 개발된 백금참외, 백참외 등이 있으나 이들 품종은 보급 초기단계에 있다.

3. 씨뿌리기 및 모종 기르기
○ 씨 뿌리는 방법 : 점파
○ 씨 뿌리는 깊이 : 5~10mm
○ 싹 트는 온도 : 20~25℃
○ 싹 트는 기간 : 7일
모종을 길러 옮겨 심는 것이 좋으며 모종을 기르기 어려운 경우에는 본잎이 5매 정도 되는 모종을 구입하여 심는다.
씨앗은 종이컵 크기 정도의 포트에 포트 당 1~2립씩 심는다. 발아 후에는 포트 당 한주만 자라도록 솎아주며 낮 기온 25℃ 내외, 야간 최저기온은 15~18℃, 최저 지온은 15~17℃가 되도록 관리한다. 본 잎이 5매 정도 되도록 키우며 밭에 심기 전에 생장점을 잘라주고 얕게 심어 물을 충분히 준다.

4. 키우기
○ 재배 온도 : 20~30℃
○ 물 주기 : 보통
○ 비료 요구도 : 중간
순을 지른 줄기는 곁순이 2~3개 나오는데 생육 속도가 비슷한 두개를 골라 키우고 나머지 곁순은 제거한다. 이 아들 덩굴이 길게 자라면서 다시 곁순(손자덩굴)이 나온다. 5~6 마디 아래에서 나오는 곁순은 모두 제거하고 그 이후에 나오는 곁순(손자덩굴)을 키우면 1~2 마디에서 어린 참외가 달린 암꽃이 핀다. 수꽃의 꽃가루를 암술머리에 묻혀 수정시킨다. 어린 과실이 예쁘지 않으면 커서도 예쁘지 않으므로 어린 암꽃이 예쁜 것을 골라야 한다. 참외가 맺히면 깔개를 받쳐주고 햇빛을 잘 받게 해준다.

6.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생리장해 : 이상발효과
○ 주요 해충 : 진딧물
이상발효과는 외관상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과실을 절단해 보면 태좌부와 그 인접된 과육이 수침상으로 갈변되어 있거나 알콜 냄새가 나거나 태좌부에 물이 차 있다. 발생원인은 질소질 성분이 과다하여 덩굴이 무성해지고 칼슘의 흡수가 억제되거나 건조나 과습에 의하여 발생한다. 질소와 칼리의 시비량이 많지 않도록 하여 칼슘의 흡수가 잘 되도록 하고 물관리에 주의한다.
진딧물은 정식 후 발생 초기에 방제를 하는 것이 좋으며 새로 나온 잎의 뒷면에 모여 기생하면 잎이 오그라들고 말리기 때문에 약액이 진딧물 몸에 묻도록 살포한다.

7. 수확하기
과실이 열린 후 23~25일 경에 수확이 가능하다. 과실색깔이 짙은 황색을 띄고 골이 깊으며 과형이 짧은 원통형으로 당도가 높고 육질이 아삭아삭한 과실이 참외에서 가장 이상적인 과실이다. 과실의 크기는 400∼500g 정도가 가장 보기가 좋다.


8. 이용 부위와 영양적 가치
○ 이용 부위 : 과실
○ 주요 영양성분 : 비타민 A, B, C, 칼슘 등
참외도 여름과일답게 비타민C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다른 과일에 비해서 한 번에 먹는 양이 많기 때문에 영양분의 섭취가 많은 것이 장점이다.


○ 담당자 : 농업연구사 문지혜 (031-240-3638)

출처 : 귀농천국
글쓴이 : 구름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