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가꾸기/방울토마토·참외

방울토마토 재배하기

아로마(사곡) 2012. 5. 27. 21:26

방울 토마토의 발아에 적당한 온도는 25∼30도, 생장에 적당한 온도는 25∼27도이며 10도이하일 경우에는 생육이 떨어지며 5도 이하에서는 생육이 정지되는 점 해야 한다.
열매 채소중 가장 강한 햇살을 필요로 한다. 햇빛이 부족하면 생육이 불량하고 꽃이 많이 떨어지는 만큼 채광에 신경을 써야 한다.

뿌리가 깊고 건조에 강하므로 다습한 환경보다는 건조한 환경이 유리하다. 생육 초기에는 물이 많으면 줄기가 무성해져 열매맺음이 불량하고 병해가 많아질 수 있다.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 방울토마토를 키울 때는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제공=대전생명텃밭연대
▲ 방울토마토를 키울 때는 물을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제공=대전생명텃밭연대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므로 흙표면이 완전히 마른 후에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잎이 약간 시들은 상태를 유지해야 맛있는 방울 토마토를 수확할 수 있다.

옮겨심기 후에 액체 비료는 일주일에 한번씩, 과립형 비료는 2주일에 한번씩 주고 진딧물이나 온실가루는 끈끈이 테이프를 이용해서 제거해주면 된다.

잎곰팡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잎곰팡이병은 불규칙적으로 점과 황반이 나타나고 잎 뒤에 곰팡이가 생기는 병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환기를 철저하게 해주고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온라인뉴스팀=김의화 기자

무성한 잎들은 따 주는 것이 좋지만 너무 많이 따주면 방토의 생장에 영향을 초래한다.

지금은 곁순 잘라주는 것으로 만족해 하시고 좀 더 활발한 생장이 이루어지면 아랫 부분부터 잎을 따주시면 좋다.

 

아래 내용 참조하시고 방토 건강하게 잘 기르셔서 많은 방토 수확하시기 바랍니다.^^

 

가지과 1년 초인 토마토입니다.

학명  Lycopersicon esculentum Mill.

가지과 1년초

제철 :5-9월

낮의 온도와 밤의 온도 차가 심한 곳에서 길러야 맛도 좋고 빛깔도 예쁘다.

 

심기

모종심기와 종묘시장, 혹은 화원에서 묘를 사다가 심는다.

요즘은 모종을 심어서 기르는 것 보다는 묘를 사다가 심는 것이 보편적이다.

 

모종은 4월 초에 심는다.

아니면 4월 말이나 5월달에 종묘시장에서 묘를 사다가 심는다. (시기는 약간씩 다를 수 있다. 4월 5월에 묘를 파는 곳이 있으면 사서 심으면 된다.)

잎이 7-8장으로 제일 위에 있는 눈에 꽃이 필 무렵이 가장 적당한 시기이며 뿌리가 깊게 퍼지기 때문에 다소 깊이 심는다.

 

바람직한 환경 

햇볕이 가장 중요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이어야하고, 물은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좋다. (물주기는 아래 참조)

첫번째 꽃이 달리면 지주를  반드시 세워준다. 지주를 세우지 않으면 가지가 쓰러진다. 지주를 세우고, 노끈이나 원예용 끈을 사용하여 줄기가 타고 올라가도록 해준다.

꽃 아래에 생기는 작은 순(저순)은 발견한 즉시 따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곁가지가 커져서 도마토의 수확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다.)

 

물주기

물을 잘 주지 않으면 열매가 잘 자라지 못하며 잘못하면 말라 죽는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과습하면 뿌리가 썩을 수 있다.

식물의 상태를 보아가면서 물을 주어야 하는데 화분의 흙의 표면이 말라있을 때 물을 준다. (아니면 잎이 약간 시들려고 할때 줍니다)

기르면서 자신이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물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비료주기

열매가 지름 2-3cm 되었을때 웃거름을 준다.  웃거름으로 인산, 칼라분이 많은 하이포넥스와 같은 액비가 적당하다.

복합비료가 있으면 나무에서 약 20-30cm 떨어지게 주며, 너무 많이 주면 도마토가 죽는다.

 

수확하기

햇볕에 빨갛게 잘 익는 도마토는 수확하여 식용한다.

잘 관리하면 11월초까지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름을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어야 합니다. (너무 많이 주면 안됩니다. 한 포기당... 수저 두 스푼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