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자재

목조주택에 지을때 외부마감재 선택(지붕 및 외벽)

아로마(사곡) 2013. 4. 29. 20:04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요소는 전체 공사비, 건물의 형태, 주조색상, 건축물의 위치나 환경 등에 따라 마감재는 선택이 다양 하다.

 

우선 기본적으로 전체 공사비가 어느 정도 수준이냐에 따라 마감재의 수준도 달라진다.

 

*A : 지붕 - 아스팔트 슁글,

       벽 - 시멘사이딩 위 페인트 도장, 외단열 스타코(국산), 치장벽돌(국산), 또는 스타코, 사이딩, 

       벽돌 혼용, 인조치장석 등이 있습니다. 보통 공사비 350~400만원 / 평 정도

*B : 지붕 - 점토기와(스페니쉬 기와라고 보통 합니다), 징크, 시멘트기와, 고급슁글

        벽 - 외단열 스타코(수입산), 고급 치장벽돌(국내산/수입산), 자연석(대리석, 라임스톤 , 화강

        석 등 건식)

 

여러가지 중 가격대에 따라 고르시되 전체적인 집의 이미지가 북미식 디자인으로 지붕의 경사각이 다소 급하고 기붕고(높이)가 높은 형태는 아스팔트 슁글+사이딩/스타코 가 잘 어울리며 유럽풍/지중해풍 디자인으로 지붕고가 중간정도에서 낮은 정도면 점토기와+스타코/벽돌+스타코가 잘 어울리는 듯 합니다.

 

아스팔트 슁글(국내제조/수입사), 시멘트사이딩, 점토기와 모두 좋은 자재들이지만 조화롭게 디자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재 선택시 고려사항.

1)아스팔트슁글 : 국내산이던 수입산이던 이중슁글을 사용하시고 내풍성 인증 및 품질 Warranty가 있는 제품을 고르세요 : CertainTeed(미국수입)의 Firehalt, OwensCorning(국내제조)의 Oakrage Por 30 정도 이상

그리고 슁글은 시공이 중요.

작업시 작업속도를 위해 못을 기준 4개가 아닌 1~2개를 박는다. 그리고 지붕 하지에 합판을 대지 않고 시공하면 평활도가 확보되지 않아 태풍에 날아갈 가능성이 있다.

 

2)시멘트사이딩 : 대부분 시멘트 베이스에 섬유질(셀룰로오즈)를 배합해 만들기때문에 흡수 및 길이 팽창률 측면에서 좋은 말레이지아산 UAC사의 제품이나 James Hardy 사의 제품을 쓰시도록 하세요. 그리고 사이딩은 기본적으로 시공 후 수성페인트 도장을 해야하므로 보통 5~6년 주기로 재도장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3)점토기와 : 대부분 유럽브랜드 수입산이 주류를 이루고 최근 트렌드는 단색보다 변색기와(적색과 여러가지 색상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것임)가 주류입니다.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제품은 프랑스테릴기와 로만 TBF 카스텔 색상이다. 그리고 모니어, 테자보자 등 여러 브랜드가 있다.

 

4)스타코 : 일반적으로 스타코라 하는 것은 예전 말로는 회벽바름 입니다. 보편적으로 국내에는 외단열공법 최종 마감재가 스타코입니다. 스타코는 최종 마감뿐만 아니라 조색하여 시공하므로 페인트역할까지 담당한다.

스타코는 브랜드도 중요하지마 가장 중요한 것은 시공품질이다. 시공 후 크랙발생이나 변색 및 단열재 탈락 등의 하자가 많이 발생한다. 시공시 표준시방을 준수하는 업체를 선정하시기 바란다.

 

스타코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시멘트/라임스톤 계열과 아크릴폴리머를 주재로 한 아크릴마감재로 국내 대부분의 스타코는 전자인 시멘트계열 이다. 최근에는 수입산 아크릴계열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아크릴 계역이므로 수축팽창에 강하여 크랙발생을 최소화하며 색상구현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