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초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자닮 사이트에서 식초를 이용한 제초 기사를 보고 여러 번의 실험 끝에 산을 이용한 확실한 제초방법을 찾아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식초 80~90%면 제초가 말끔하다 “장미 일반농가에서 다 멀칭을 하는데 나는 멀칭을 안 합니다. 제초작업 때문에 멀칭을 하는데 나는 식초가지고 해결을 합니다. 처음에는 요소로 해봤는데 농도를 강하게 하면 제초는 되는데 땅에 너무 많이 들어가면 질소질이 많아져서 식초로 하면 친환경적이고 괜찮겠다 해서 식초를 가지고 70%~100%로 실험을 해봤는데 80%~90%로 하면 다 잘 죽어요.”
식초가 풀들의 광합성을 막는다 “그냥 분무기로 풀 위에 살포를 합니다. 날씨가 좋은날은 3~4시간이면 다 말라버립니다. 식초가 햇빛과 동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그대로 시들어 말라죽습니다. 햇빛이 좋을 때하면 3시간이면 깨끗이 말라버립니다. 일반적인 제초제는 선택적으로 안 죽는 풀들이 많은데 식초는 광합성 장애로 인해서 말라 죽기 때문에 안 죽는 풀이 없어요.”
풀이 하나도 없다. 제초제도 안쓰고 비닐멀칭도 하지 않고 말이다. 식초80% 원액에 전착제를 가미해서 풀에 근접살포하는 방법으로 비닐멀칭의 비용과 번거러움, 인건비 문제를 해결한다.
전착제 사용으로 효과 극대화 “식초가 식물에 잘 묻지 않아서 전착제를 넣었어요. 전착제를 넣어서 뿌리면 잘 묻습니다. 효과 100%입니다. 2천 평에 식초 두통 들여서 3~4시간이면 풀 다 멥니다. 할머니들이 풀 메면 30~40만원 드는데 그렇게 메도 돌아서면 다시 또 메야 되요. 그럼 매달 풀 값이 50~60만원 들어가는 겁니다. 식초로 제초한지 7~8년 됐는데 식초가 들어가면 땅이 산성이 안 되겠느냐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농사짓는데 전혀 이상이 없습니다.”
식초는 우수한 유기 제초제
작물에 대한 손상 없이 아주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잔존 식초로 인한 수율의 감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 작물의 재배나 정원의 잡초 제거에 있어 식초가 화학농약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Islam은 설명하였다.
여러 가지 요리에 쓰임새가 다양한 식초가 고급 채소와 과일 재배에 있어서 우수한 제초제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원들에 의해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유기농법을 이용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농민들에게 있어 화학적 제초제 사용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바람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대학의 토양수질학자인 Rafiq Islam에 의하면 채소 재배에 앞서 일년생 호밀, 클로버, 밀 및 야생 완두 등과 같은 덮개 식물들을 재배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이같은 덮개 식물들은 잡초의 성장을 억제해주며 수분 증발을 감소시켜주고 토양 표면의 유거수 (runoff) 및 침식 작용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발휘한다. 또한 대기 중의 질소를 토양에 고정시켜 작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화학 비료에 대한 요구를 줄일 수 있도록 해준다. 일반적으로 채소 파종에 앞서 이들 덮개 식물들은 풀 베는 기계나 제초제 처리를 통해 제거되게 된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식초 처리가 이 같은 덮개 식물을 제거하는데 있어 작물에 대한 손상 없이 아주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잔존 식초로 인한 수율의 감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급 작물의 재배나 정원의 잡초 제거에 있어 식초가 화학농약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Islam은 설명하였다.
이들 연구팀은 시험 재배지를 세 구획으로 나누어 덮개 식물로서 겨울 밀을 자라게 한 후, 한 구획은 땅을 갈아서, 다른 구획에는 풀 베는 기계를 이용하여 덮개 식물을 제거하였으며, 나머지 한 구획의 것은 시판 식초 처리를 통해 제거한 후 토마토와 호박을 재배하였다. 그 결과 식초를 처리한 경우에는 제초제를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식초의 산성이 이 같은 유기 제초제로서의 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식초는 더욱이 시중에서 용이하게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이같이 식초를 이용하여 우수한 제초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오후 늦은 시간에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Islam은 덧붙였다.